▒광양YMCA::광양기독교청년회▒
 
 
 
 
Home > 커뮤니티> YMCA소식

 
작성일 : 19-01-10 15:52
올바른 청소년기 발달은 ‘정서적 지원’이 중요-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 위기 실태조사’ 자료집 발간
 글쓴이 : 관리자 (121.♡.198.251)
조회 : 76  

광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위탁법인 광양YMCA)는 관내 초등학교 5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청소년 975명을 대상으로 위기실태에 관한 설문조사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자료집을 발간했다.

설문은 총 33문항으로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 (5문항) △술·담배·약물·도박 (4문항) △학교폭력 피해 (5문항) △학교폭력 가해 및 범죄 (6문항) △학대 (5문항) △자살 (3문항) △가출 (3문항) △학교부적응 (2문항) 등이다.

연구대상자의 특성에 따라 ‘성별’, ‘청소년유형’, ‘경제수준’, ‘물리적 지원’, ‘정서적 지원’, ‘도움 요청 대상 수’ 6가지 영역으로 나누고 위기 실태 결과를 분석했다.

그 결과 부모로부터 정서적 지원이 부족한 청소년의 경우, 학교폭력 피해 영역과 자살 영역 모든 문항에서 정서적 지원이 충분한 청소년에 비해 2~5배 정도 경험율이 높았다. 또한 학대 영역과 학교 부적응 영역에서는 정서적 지원이 충분한 편이라고 응답한 청소년의 경험율이 가장 낮았다.

이는 가정 내에서 정서적 지원이 부족할 경우, 청소년의 위기행동 발생 가능성이 높아짐을 시사한다. 따라서 부모 자녀 간의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고 정서적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김미라 센터장은 “본 센터에서 연구한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광양시 관내 청소년 위기 실태를 파악하고, 더 나아가 광양시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지원서비스 및 사업 대책을 수립하는 데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광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및 복지증진을 위한 개인상담, 심리검사 및 1388전화상담, 긴급구조 등을 상시 운영하고 있으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광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795-7008)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