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YMCA :: 광양기독교청년회

광양YMCA

젊은이에게 꿈을! 지역사회에 공동체를! 지구촌에 평화를!
광양YMCA 오시는 길

광양YMCA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문

YMCA기구와 조직 


YMCA는 시청년회(지역YMCA)를 모체로 하여 전국연맹, 아시아연맹, 세계연맹의 조직체계를 가지고 있다. YMCA운동의 기본 조직단위는 클럽이다. 초기의 YMCA는 선교의 목적의식을 지난 청년들의 자발적 결사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자발적 결사체가 세계적인 차원의 운동으로 발전하게 된 것이다. YMCA내에는 무수히 많은 작은 조직들이 있으나, 이것들은 각자가 독립성을 가지면서도 전체로서 하나가 되는 유기적인 연결을 맺고 있다. YMCA의 조직과 기구는 회원 개개인의 주체성을 최고도로 발현할 수 있도록 도우며, 회원들의 힘과 헌신을 모아 효율적으로 운동을 전개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자 하는 것이다.


시청년회(지역YMCA)


각 시청년회(지역YMCA)는 회원총회와 이사회, 각종 위원회 및 실무자의 기구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회원조직으로는 연령별, 계층별, 직종별, 관심별로 구성된 각급 클럽을 가지고 있다.


회원조직


청년Y는 만18세이상 35세까지의 남녀 청년회원으로 구성되며,

① 그리스도 신앙을 생활에서 실천한다.

② 굳게 단결하며 넓게 동지를 구한다.

③ 우리가 맡은 새 세대를 위해 지도능력을 기른다.

④ 사회발전에 기여한다

를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청년Y는 현재 33개 YMCA에 204개 클럽 1,231명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으며, 청년Y전국연맹과 3개 지역협의회의 기구를 가지고 있다.


대학YMCA / 대학생클럽


대학Y는 YMCA 학생기독교운동으로써 YMCA목적에 따라 남녀 대학생 회원으로 캠퍼스 단위로 구성된다. 대학Y의 목적은 학생기독교운동으로서의 창조적 이념을 구현하며 지역사회와 대학문화 안에서 기독교 선교운동체로서 '정의, 평화, 창조질서의 보전'을 향한 선교적 노력을 수행한다.

대학Y는 1994년 대학Y전국연맹을 재건하고 증가한 대학인구와 대학문화의 다원화 경향에 발맞추어 각 YMCA에는 대학생클럽이 조직되어 있는데, 현재 27개 대학 YMCA에 86개 클럽, 1,508명의 회원을 가지고 있다.


고교YMCA 


고교Y는 '깨끗한 생활, 깨끗한 학습, 깨끗한 신체, 깨끗한 경기'를 수련 지표로 하여 "YMCA회원으로서 학교, 가정, 사회 안에서 기독교정신에 입각한 올바른 생활표준을 창조, 유지, 확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아 왔다. 고교Y는 신앙적 봉사, 민주적 집단훈련, 레크리에이션 활동 등으로 학원사회에 참신하고 명랑한 분위기를 조성해 오고 있다. 현재 고교Y는 39개 YMCA에 201개 클럽 4,945명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다.


소년클럽


소년클럽은 성인의 지도를 받는 클럽으로서, 교양, 취미활동과 민주적 집단활동의 경험을 통해 영·지·체의 균형있는 성장을 이룸으로써 장래의 민주시민으로 육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어린이 Y, 중학Y가 여기에 속한다. 어린이Y는 초등학생들로 구성된 클럽으로서 현재 47개 YMCA에 100여 클럽, 18,803여명의 회원이 있다. 중학Y는 현재 10개 YMCA에 15개 클럽, 321명의 회원이 있다.


성인클럽 


성인클럽은 고등학교를 졸업한 연령으로부터 대학생Y나 청년Y에 속하지 않는 모든 연령층의 회원들로 조직된 클럽을 말한다. 성인클럽의 목적은 YMCA성인회원으로서 "기독교적 인격을 발전시키고, 기독교적 사회를 건설한다"는 YMCA의 근본정신에 입각하여 회원상호간의 친교와 교양을 도모하여 나아가 YMCA와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데 있다.


취미클럽 


취미클럽은 같은 취미를 가진 회원끼리 모여 취미생활의 폭을 넓히고 여가를 선용하는 클럽으로서 레크리에이션 클럽, 등산클럽, 사진클럽, 수집클럽(우표, 화폐) 등이 여기에 속한다.


국제 와이즈멘즈 클럽 


와이즈멘즈클럽은 YMCA 성인회원으로 구성된 YMCA 봉사클럽이다. 이 클럽은 YMCA의 전반적인 사업추진을 돕고 사회에 봉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국제적인 운동체이다.


YMCA 시민사회 


지역사회 안에서 시민으로서의 자각과 민주시민사회 실현의 전망, 인간과 인간의 살메 관한 올바른 태도와 식견을 지닌 유지지도력들의 자발적인 공동체로서, 지역사회가 안고 있는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솔선하고 시대의 변화에 발 맞추어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는 YMCA 회원조직운동이다.